2009. 8. 22. 13:08

출처 : http://cafe.daum.net/seopet/CDzc/89?docid=aK1W|CDzc|89|20070320181426&q=%B0%ED%BE%E7%C0%CC%B0%A1%20%B8%D4%C0%B8%B8%E9%20%BE%C8%B5%C7%B4%C2%20%C0%BD%BD%C4&srchid=CCBaK1W|CDzc|89|20070320181426

※개가먹어서는안되는음식※

1. 술 / 알코올 음료
취하거나 혼수 상태, 심하면 사망.

2. 양파 및 파 종류 / 마늘
빈혈을 일으키고 적은 양으로도 사망에 이를 수 있다.
햄버거, 짜장면, 스넥류에 들어가 있는 익힌 것이나 분말 형태의 것도 위험하다.

3. 닭뼈를 포함한 조류의 뼈, 돼지뼈, 소뼈, 생선뼈 등
동물의 뼈는 먹으면서 부러져서 장내에서 상처를 낼 수 있으며,
또 작은 뼈를 그냥 삼켰을 경우에는 장폐색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날카롭게 부러지는 닭뼈나 LA갈비 같은 작은 소뼈는 굉장히 위험합니다.
많은 양을 먹일 경우에는 변비에 걸립니다.

4. 고양이용 음식
개들의 음식보다 고단백질로 많은 지방량을 포함하고 있다.

5. 감귤류 오일 추출물
구토를 유발, 특히 감귤을 통째로 먹으면 소화가 안되어서 변으로 그대로 배출됩니다.

6. 기름기 많은 음식
췌장염의 원인이 됩니다. 튀긴 음식, 특히 동물성 기름은 절대 안됩니다. 삼겹살 절대 No!

7. 포도 및 건포도
신장에 손상을 주는 중독증상이 있으며, 피오줌을 쌀 수도 있습니다.

8. 쵸컬릿(코코아 포함)
코코아(초컬릿의 원료)에 포함되어 있는 theobromine는 개에게는 극약과 같습니다.
초컬릿은 국제애견보호협회에서 위험 물질로 경고한 식품입니다.

9. 간(소, 돼지 등)
적은 양은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되나 많은 양은 근육과 뼈에 영양을 주는
비타민 A 중독증상을 일으킵니다. 특히 날 것으로 주는 것은 위험합니다.

10. 견과류(마카다미아 넛 및 호두, 땅콩)
소화계, 신경계, 근육에 알려지지 않은 중독을 일으킨다

11. 우유 및 유제품
사람의 먹는 유제품에 들어있는 성분인 락토스는 개에게는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때문에 설사 및 피부 알러지를 유발하는 원인 된다. 락토스 성분이 없는 애견전용 우유나
유제품을 먹여야 한다.
락토스 분해를 잘 적응시킨 개라도, 늙어갈수록 분해하기 어려우므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12.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 및 차, 음료
카페인은 심장과 신경계에 중독을 일으키는 파케인,이뇨제,테오필린이 들어있다.

13. 철 성분을 포함하는 사람의 영양제
소화기에 손상을 주고 간과 신장에 중독을 일으킨다.

14. 삼, 대마
심장박동을 변화시키거나 구토, 신경계를 낮추는 원인이 된다.

15. 버섯
여러기관에 중독을 일으키는 성분이 있고, 쇼크나 죽음의 원인이 된다.

16. 과일(씨 있는 과일 절대 위험)
과일은 소화 흡수에 좋지 않으며 많은 당분을 포함하고 있어서 비만의 원인이 된다.
또한 씨가 있는 복숭아, 자두, 감 등의 과일은 씨가 걸려서 장폐색의 원인이 되므로
무척 위험하다. 감은 많이 먹으면 변비가 유발된다.

17. 감자와 토마토의 잎과 줄기, 토마토 열매
올산 산염 성분은 소화기, 신경계, 비뇨기에 모두 영향을 준다.

18. 익히지 않은 계란
날계란에 있는 avidin이라 불리는 효소는 비타민 B의 흡수를 방해한다. 피부와 피모의 문제를 일으키고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 많다.
특히 흰자 부위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며 비타민 H를 파괴하는 물질이 포함되있어 비타민H 결핍증이 생긴다.
계란은 꼭 익혀서 노른자 부위만 먹인다.

19. 생선 회 및 꽁치, 고등어, 참치, 정어리 같은 고지방의 생선
생선회는 식욕을 떨어뜨리거나 발작을 일으킬 수 있고 간혹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꽁치, 정어리 같은 지방이 많은 어류는 습진이나 탈모의 원인.

20. 소금, 후추, 고추가루, 식초 등의 양념류와 향신료
많이 섭취할 경우 전해질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후추는 후각기능을 마비시키도 한다.

21. 설탕이 포함된 음식, 과자나 사탕
당분이 많은 음식은 치아손상과 비만의 원인이고 때로는 암을 유발 시킨다.

22. 담배
니코틴 성분은 소화, 신경계의 영향을 준다. 빠른 심장박동, 졸도, 죽음에 이를 수 있다

23. 쥐포, 오징어, 문어 등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위 속에서 불어서 위염이나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장폐색을 유발한다.

24. 곰팡이, 상한음식, 쓰레기
설사와 구토, 식중독, 각종 질병을 일으키는 여러가지 중독 성분이 있다.
쓰레기통은 항상 조심해야 하며 개가 뒤질 수 없도록 해야 한다.

25. 개에게 해로운 독성이 있는 식물(* 출처 : 천재 A반을 위한 Dogs)
미국산 주목, 엔젤 트럼펫, 살구, 아몬드, 아스파라거스, 진달래, 극락조화,
노방덩굴, 아카시아 나무, 미나리아재비, 아주까리 씨, 벚나무, 전단, 코리아라, 수선
참제비고깔, 말오줌나무, 서양호랑가시나무, 영국산 주목, 디기탈리스, 헴록,
재스민, 흰독말풀, 참제비고깔류의 식물, 은방울꽃, 로코초, 루피너스, 용설란,
겨우살이, 고광나무, 문위드, 버섯이나 독버섯, 서양협죽도, 복숭아 나무, 미국자리공,
프리빗, 진달래류의 각종 화목, 대황, 앉은 부채, 무환자나무, 시금치,
토마토, 등나무, 아보카도


 

※강아지가먹어서는안되는음식※

.생선류를 주는 것은 좋지 않다.
개에게 생선류를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
생선류에는 개에게 좋지않은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개에게 생선을 주게 되면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해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쉽다. 생선 외에도 새우나 게, 오징어, 해파리, 문어, 패류 등과 땅콩, 호두, 밤, 코냑, 죽순, 표고버섯 등도 개에게 좋지 않다. 굳이 생선류를 주려면 불에 잘 구워서 주거나 통조림으로 주고 삶을 때에는 삶은 물을 버리고 다시 삶아서 지방산을 파괴한 후에 주는 것이 좋다. 이때 뼈는 발라내고 주도록 한다.


2.양파는 중독증을 일으킨다.
개에게 양파를 주게되면 양파중독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양파를 주는 것은 피해야 한다. 양파에는 아리나제라는 독소가 함유되어 있어 개가 섭취하게 되면 소변에 갈색의 혈뇨가 나오거나 설사와 구토를 하며 갑작스런 빈혈과 황달증세를 보이게 된다. 그러므로 개에게 양파가 함유된 햄버거, 오믈렛, 볶음, 튀김 등의 인간이 먹는 음식을 줄때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3.닭뼈를 주는 것은 금물이다.
개에게 닭뼈를 주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닭뼈는 조직이 딱딱하여 쉽게 갈라지고 그 모양이 날카롭기 때문에 개가 잘못 삼킬 경우에 목구멍이나 위, 장을 찌르는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더불어 딱딱한 생선의 뼈도 마찮가지이다.

4.채소의 과잉섭취는 좋지 않다.
개는 육류를 통해 체내에서 비타민C를 자체 생성한다. 그러므로 비타민C가 함유된 채소나 야채, 과일 등을 많이 주게 되면 비타민의 과잉의 우려가 있다. 비타민의 과잉섭취는 소화장애를 일으키기도 하므로 채소류를 주는 경우에는 유의하는 것이 좋다. 또 땅콩이나 콩류도 주지 않도록 한다.


5.그 밖의 피해야 할 음식들.
그 외에도 염분이 많이 함유된 햄이나 소시지 장조림, 어묵 등의 식품도 개에게 좋지 않고 후추, 고추, 고추냉이, 겨자, 카레 등의 향신료도 좋지 않다. 또한 초콜릿을 주면 토하거나 해롱거리는 등 음주 중독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고 캔디나 케익류 등의 단 것들은 비만의 원인이 되며 마른 오징어는 장과 위 내에서 불어 장과 위를 막을 수도 있다.

 

※고양이가먹으면안되는음식※

 

1. 초콜릿

사람에게는 맛있는 간식이라고 고양이랑 함께 나누어 먹거나 하면 큰일나는 음식입니다.

이것은 초콜릿 성분중에 있는 methylxanthine alkaloid(메틸 수은) 이라는 성분 때문이라는군요.

 

초콜릿을 과량으로 준 경우, 처음에는 구토와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뇌혈관이나 심장혈관등의 수축을 가져오는 결과를 낳고, 결국엔 발작 증세 마저도 일으키게 됩니다.


흔히 먹는 초코바 정도로도 고양이(개도 마찬가지)는 죽을 수 있습니다.(과학동아 2003년 2월 기사에 잠깐 실렸었는데, 기억이 잘 안납니다. 구하실 수 있으신분은 꼭 읽어보시길.)

 

2.양파

아시는 분은 다 아시겠지만, 개나 고양이 등에게 있어 양파는 맹독성 식물입니다. 양파 중독으로 죽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익은 양파의 경우는 어떨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안전을 기하는 차원에서 짜장면 남은 것을 동물에게 주는 일은 절대로 없도록 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도 요리를 할 때 양파를 사용하게 되면 고양이들을 근처에도 못오게 하고 처리도 확실히 합니다.

 

3. 박카스

고양이에게 개 사료를 주면 안되는 것은 우선은 필요 영양소의 배합이 다르기 때문이지만, 주요한 이유로는 '타우린의 부족' 때문입니다. 타우린은 고양이의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장기적으로 부족할 경우 심하면 실명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고양이 전용 사료를 먹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으신 많은 분들이, '타우린 1000밀리그램!'하면서 박카스를 한숫가락정도 사료에 섞어줘야 한다는 허무맹랑한 정보를 믿고 계시더군요... 이거 고양이 잡자는 소리입니다. 박카스는 절대로 주면 안됩니다.

 

 

4.사람용 우유

고양이는 당연히 우유를 좋아해~라고, 고양이를 실제로 키우지 않는 사람들이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그것도 개묘차가 있더군요.

 

고양이는 사람 우유를 제대로 소화 못 시킵니다. 이것은 설사로 이어지고, 심한 설사는 고양이의 생명을 위협합니다. 고양이용으로는 '비타크레프트'나 '펫츠오운밀크' 등을 구입해서 먹이세요.

 

 

5.날생선

고양이는 생선을 좋아해~역시 좀 편견이 작용한 사례입니다. 실제 고양이는 사막지대에서 살던 동물이라 주식이 육류였는데, 2차대전 직후 어려워진 외국의 회사에서 값싼 생선으로 사료를 만들면서 그런 광고를 하는 바람에 굳어진 내용이라는 군요.

하지만 역시 개묘차가 있는 정보입니다.

하여튼, 생선은 고양이용 간식으로 나온 것만 주시고 날생선은 금물입니다. 사람이 먹으려고 가져온 회도 절대 안됩니다. 기생충과 각종 병균이 옮을 수 있습니다.

 

6.염분, 조미료가 가미된 각종 사람용 음식

일단 고양이가 밥상에 뛰어드는 취미가 생기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사람 음식은 금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 처음부터 사료로 길을 들이지 않으면 입맛이 상당히 까탈스러워집니다.

 

무엇보다 고양이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사람 음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우선 고양이는 체내에서 나트륨의 합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주면 염분 중독으로 죽게 됩니다.

 

또한 각종 조미료와 착색료 등도 고양이에게 치명적입니다. 무엇보다, 크래미 등의 게맛살, 천하장사 등의 어육 소시지 등도, 절대로 주면 안됩니다!(사람 음식은 절대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통닭(치킨)

일단 기름기 많은 음식을 먹으면 직통으로 설사합니다. 그리고 닭뼈는 고양이의 위나 장을 파열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닭뼈 버릴때 특히 주의하세요.

(고양이는 상당히 똑똑한 동물입니다. 이정도면 못 열겠거니, 하고 쓰레기통에 버려도 귀신같이 열고 먹을 수 있습니다. 주의하고 또 주의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8. 술

술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입니다.

사람에게도 안좋은 건데 사람보다 훨씬 작은 고양이가 어떻게 버티겠습니까. 간혹 동물에게 술을 조금 먹이고는 '얘 취해서 비틀거린다~' 하고 재미있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나 이 고양이 죽이겠다~'라는 소리입니다.

아무리 약한 술이라도, 절대 주시지 마세요.

 

Posted by 돌마루™